본문 바로가기

영화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 내용, 주제 그리고 로빈 윌리엄스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 포스터.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 포스터.

 

■ 내용 요약: 부모와 사회적 요구에 저항하는 학생들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Dead Poets  Society>는 1989년에 피터 위어(Peter Weir)가 감독한 영화입니다. 이 이야기는 1950년대 미국 버몬트에 위치한 보수적이고 전통적인 명문고 웰튼 아카데미에서 펼쳐집니다. 

중심적인 줄거리는 존 키팅(로빈 윌리엄스)이라는 영어 교사를 중심으로 합니다. 웰턴 아카데미 졸업생인 키팅은 선생님으로 돌아와 학생들에게 문학에 대한 열정으로 전통적인 수업 과정을 무시하고 자기만의 독특한 가르침을 제시합니다.

키팅은 학생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펼치고 창의성을 표현하며 "지금 순간을 즐겨라"는 라틴어 문구 "카르페 디엠(Carpe diem)"을 실천하도록 격려하고 응원합니다. 그는 학생들에게 '죽은 시인의 사회'라 불리는 비밀 동아리를 소개하여 학교 근처 동굴에서 시를 읽고 토론하도록 도와줍니다.

니얼 페리(로버트 션 레너드), 토드 앤더슨(에단 호크)을 중심으로 일부 학생들은 키팅 선생님의 독특한 가르침에 참여하면서 사회적인 기대와 요구에 의문을 제기하고 자신만의 열망을 추구하기 시작합니다. 키팅의 영향을 받은 니얼은 연기에 대한 애정을 발견하지만 보수적이고 전통적인 진로를 요구하는 부모의 저항에 직면합니다.

영화는 니얼의 부모의 기대와의 갈등으로 비극적인 결말로 전환되며, 학생들, 행정부, 그리고 그들에게 심어준 이상적인 가치 사이의 충돌을 유발합니다.

■ 주제: "지금 이 순간을 즐겨라"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는 존 키팅이라는 강력한 캐릭터로 변신한 할리우드 재줏꾼 로빈 윌리엄스의 연기가 인상적입니다. 또 키팅을 통해 관객들에게 자신의 삶과 선택에 대한 성찰을 일깨우며 고찰할 수 있는 영원한 주제를 제시합니다. 이 영화는 관습, 체재에 대한 순응, 개인주의, 그리고 문학과 시의 변형적인 힘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여백을 보여줍니다.

1. 순응 대 개인주의: 이 영화는 전통적 기관에서 요구되는 엄격한 순응과 개인 표현과 개인적인 성취를 원하는 욕망 간의 긴장을 탐구합니다. 키팅은 학생들에게 사회적 기대에서 벗어나 독특한 목소리를 찾도록 격려합니다.

2. 시와 문학의 힘: 시가 학생들의 삶에서 변형적인 힘으로 작용합니다. 이는 자아 표현, 내성적 탐험, 사회적 규범에 대한 반항의 수단으로 작용합니다. 문학의 연구는 개인적인 성장과 이해를 위한 도구로 작용합니다.

3. 카르페 디엠 (순간을 즐겨라): 라틴어 구절 "카르페 디엠"은 학생들이 현재를 살며 꿈을 향해 나아가고 순응의 압박에 굴하지 않도록 하는 동기 부여 수단으로 작용합니다. 키팅은 그들에게 삶의 덧없는 성격을 받아들이고 모든 순간을 최대한으로 살아가도록 도전합니다.

4. 권위와 반항: 영화는 교육 기관 및 부모를 대표하는 권위적 인물들과 학생들 간의 충돌을 탐구합니다. 학생들의 사회적 기대에 대한 반항은 중요한 주제 중 하나입니다.

■ '할리우드의 재줏꾼' 로빈 윌리엄스

할리우드의 대표적인 연기파 배우 로빈 윌리엄스는 탁월한 연기 능력, 특유의 유머 감각, 그리고 다양한 역할에서의 유연성으로 알려진 배우였습니다. 로빈 윌리엄스의 연기 경력을 소개합니다.

1. 초기 생활: 로빈 윌리엄스는 1951년 7월 21일에 미국 일리노이 주 시카고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뉴욕 시 주얼리아 학교에서 연기 수업을 받았습니다.

2. 최초의 역할: 윌리엄스는 TV 시리즈 <모크 & 맨디 (1978–1982)>에서 모크 역로 알려져, 이 캐릭터를 처음으로 <해피 데이즈> 시트콤에서 연기했습니다.

3. 코미디 천재: 윌리엄스는 순발력 있는 명품 개그와 예측할 수 없는 연기로 자신을 애호하는 관객들에게 사랑받은 대표적인 코미디 배우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그의 역동적이고 예측할 수 없는 연기는 지구촌 영화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4. 다양한 영화 경력: 윌리엄스의 영화 경력은 코믹과 드라마 모두에서 뛰어난 능력을 보여주며 다양성을 과시했습니다. 그의 주목할 만한 영화에는 <굿 모닝, 베트남 (1987)>, <죽은 시인의 사회 (1989)>, <피셔 킹 (1991)>, <미시즈 다웃파이어 (1993)>, <굿 윌 헌팅 (1997)> 등이 있으며, 1998년 그는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조연 남우 주연상을 수상했습니다.

5. 드라마틱한 역할: 코미디에서 특히  뛰어난 연기력을 선보인 윌리엄스는 드라마틱한 작품에서도 탁월한 존재감을 보였습니다. <어웨이크닝 (1990)>, <워트 드림스 메이 컴 (1998)>, <원 아워 포토 (2002)> 등과 같은 영화에서 다양한 캐릭터를 연기했습니다.

6. 유산: 로빈 윌리엄스는 할리우드 영화사에서 강력한 흔적을 남겼고 사랑 받는 인물로 남아 있습니다. 연기를 통해 웃음을 유발하고 마음을 어루만지는 그의 능력은 그를 문화적 아이콘으로 만들었습니다.

2014년 8월 11일, 63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난 로빈 윌리엄스는 그의 놀라운 재능 뿐만 아니라 따뜻함, 친절함, 그리고 그의 독특한 연기로 수백만 명의 영화 팬들에게 기억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