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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임스 딘의 유작, 영화 <자이언트> 소개와 영화 배경, 주제

영화 &lt;자이언트&gt; 포스터.
영화 <자이언트> 포스터.

 

■ 소개 : 미국 텍사스 한 목장에서 벌어지는 사랑과 야망, 그리고...

 

영화 <자이언트(Giant)>는 에드나 퍼버(Edna Ferber)의 1952년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조지 스티븐스(George Stevens)가 감독한 미국의 고전 영화입니다.(1956년 개봉.)  이 영화에는 '당대의 최고 미녀배우' 엘리자베스 테일러, '세계 4대 미남 중의 한 명'인 록 허드슨, '시대의 반항아' 제임스 딘이 열연을 펼쳤습니다. 24살 자동차 사고로 요절한 제임스 딘의 마지막 영화입니다. 미국 광활한 초원 텍사스를 배경으로 한 이 영화는 수십 년에 걸쳐 부유한 목장주와 그의 의지가 강한 아내, 그리고 당시의 인종적, 사회적 역동성을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영화는 미국 텍사스 출신의 부유하고 자랑스러운 목장주인 조던 빅 베네딕트 주니어(록 허드슨, 이하 빅)가 귀중한 종마를 구입하기 위해 메릴랜드로 여행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그곳에서 그는 활기 넘치는 젊은 여성 레슬리 린튼(엘리자베스 테일러, 이하 레슬리)을 만나게 됩니다. 첫눈에 반한 두 남녀는 배경과 성격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서로에게 매력을 느끼고 빅은 결국 레슬리와 결혼합니다. 두 사람은 텍사스에 있는 박의 광대한 목장에서 신혼을 시작합니다.
텍사스로 이주한 레슬리는 도시생횔과 다른 베네딕트 목장에서의 삶의 복잡성과 어려움을 빠르게 깨닫습니다. 그녀는 텍사스 사회의 전통적인 가부장적 가치관, 특히 레슬리가 새 가족의 일원으로서 안주인 노릇을 하는 것을에 참지 못하고 분개하는 빅의 여동생 루즈와  자주 충돌합니다.
세월이 흐르면서 빅과 레슬리의 결혼 생활은 자녀를 갖기 위한 가치관과 인종 차별 및 계급 불평등과 같은 사회 문제에 대한 서로 다른 견해를 포함하여 수많은 시련과 고난에 직면합니다. 빅은 또 석유가 텍사스에서 지배적인 산업으로 떠오르기 시작하면서 자신의 불안감과 미국 서부의 변화하는 환경과 씨름하고 있습니다.

이 영화는 또한 박과 부유한 베네딕트 가족에 대한 시기와 불만을 품고 있는 반항적이고 야심찬 목장 주인인 제트 링크(제임스 딘) 사이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제트는 원래 베네딕트 목장의 일꾼으로 오랜 기간 빅 밑에서 일해왔습니다. 제트는 부자가 되고 권력을 얻는 데 집착하게 되고 결국 빅의 가족으로부터 물려받은 작은 땅에서 석유를 발견합니다. 그리고 빅의 아내인 레슬리에게 연정을 품기도 합니다.

제트의 재산이 늘어남에 따라 그와 베네딕트 사이의 긴장이 고조되어 토지 소유권과 통제권을 둘러싼 갈등으로 이어집니다. 이 영화는 특히 목장에서 멕시코계 미국인 노동자에 대한 대우와 텍사스 사회에서 그들이 직면하는 광범위한 차별을 묘사하면서 그 시대의 인종적 긴장을 묘사합니다.

영화 전반에 걸쳐 텍사스의 풍경을 배경으로 남녀간의 사랑, 부에 대한 욕망, 사회적 변화라는 주제를 탐구합니다. 각각의 등장인물들은 개인적, 사회적 문제를 헤쳐나가며 궁극적으로 승리, 비극, 성찰의 순간으로 이어집니다.

결국 영화 <자이언트>는 베네딕트 목장을 둘러싼 개별 인물의 이야기를 들려줄 뿐만 아니라 관객들에게 진화하는 미국 서부 사회의 변화와 사회 정의와 평등을 위한 지속적인 투쟁에 대한 강력한 이슈와 의제를 제공하는 작품입니다. 영화 개봉 이듬해인 1957년 제29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감독상(조지 스티븐스)과 제9회 미국 감독 조합상(감독상)을 수상했다.

■ 배경과 주제: '텍사스 석유 발견이 낳은 사회 변화와 갈등' 고발

영화 <자이언트>는 주로 텍사스의 거대한 목장이 무대이며, 1920년대 초부터 1950년대 중반까지 미국 서부시대의 사회변화를 다룹니다. 이 영화는 미국 사회가 인종, 계급 및 근대화와 같은 문제들과 맞서 싸우면서 어떻게 변화하고 전환되는지를 중심으로 한 중요한 변형과 전환의 시기를 담고 있습니다.

<배경>
(1) 텍사스 석유 붐: 영화 <자이언트>의 중심 배경 중 하나는 20세기 초반에 시작된 텍사스 석유 붐으로, 이는 해당 주의 경제와 지리를 변형시켰습니다. 석유 발견은 일부 개인과 가족들에게 엄청난 부를 가져다주었으며, 이로 인해 이전에는 농촌 지역이었던 곳들이 고속의 산업화와 도시화로 변모하게 되었습니다. 이 영화는 목축으로 대표되는 전통적인 농업 생활과 석유 산업의 부상 사이의 긴장을 반영합니다.
(2) 사회적 역학: 영화는 이 시기의 텍사스 사회의 사회적 역학을 탐구합니다. 광활한 땅과 목장으로 부를 지배하고 그들의 지역 사회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능력 있는 목축가들의 특권적인 삶을 묘사합니다. 또한 이 영화는 멕시코계 미국인들을 비롯한 노동자들의 투쟁도 묘사합니다.
(3) 가치의 변화: 영화가 진행됨에 따라, 미국 사회의 가치와 지위의 변화를 성과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목장의 새 여주인인 된 레슬리의 캐릭터는 진보적인 가치를 구현하며 전통적인 성 역할에 반기를 듭니다. 목장의 노동자였던 제트 링크가 물려받은 땅에서 석유가 나와 짧은 시간에 엄청난 부를 축적한 개인적인 성공은 '아메리칸드림' 서사를 반영합니다. 그러나 이 영화는 종종 제도적 인종 차별과 사회적 불평등의 묘사를 통해 이 꿈의 한계와 모순을 드러내기도 합니다.

<테마>
(1) 유산과 전통: 영화는 가족과 토지 소유라는 맥락에서 전통과 유산을 탐구합니다. 베네딕트 가의 목장인 리아타는 세대 간의 부와 권력을 상징하지만, 동시에 보이지 않는 단절의 벽이 자리를 차지하는 전통과 기대감을 대변합니다. 전통과 현대성 사이의 충돌은 영화에서 반복되는 주제로, 캐릭터들이 변화하는 사회적 도덕과 경제적 현실과 맞물려 대치합니다.
(2) 정체성과 소속감: 영화는 개인적인 수준과 사회적 수준에서의 정체성과 소속감에 대한 질문을 조사합니다. 레슬리가 메릴랜드의 특권적인 배경에서 텍사스 목장 생활로의 여정은 그녀가 정체성과 문화적 동화에 대한 질문에 직면하도록 만듭니다. 마찬가지로, 제트 링크와 같은 캐릭터들은 자신들의 신분이나 인종에 따라 경계 지어진 사회에서 자신의 위치를 찾기 어려워합니다.
(3) 권력과 특권: 영화 <자이언트>는 부, 인종 및 사회적 지위와 관련된 권력과 특권 문제를 살펴봅니다. 이 영화는 자원과 기회에 대한 접근이 종종 출생권과 유산과 같은 요인들에 의해 결정되는 미국 사회의 불평등을 드러냅니다. 빅과 제트와 같은 캐릭터들은 서로 다른 형태의 권력을 행사하지만, 그들 모두가 자신들의 특권이 가져오는 한계와 책임에 대해 투쟁합니다.
(4) 사회 정의와 평등: 영화는 인종 갈등과 노동권과 같은 사회 정의와 평등의 주제를 탐구합니다. 목장에서 멕시코계 미국인 노동자들에 대한 학대와 그들이 직면하는 더 넓은 차별은 미국 사회에 스며든 제도적 불평등을 반영합니다. 이 영화는 이러한 부당함에 대한 비판을 제기하는 한편, 주류 사회에서 배제된 주변 공동체의 저항과 복원력을 강조합니다.

결론적으로 영화 <자이언트>는 개별 캐릭터뿐만 아니라 그 시대의 더 넓은 사회와 문화적 역학을 반영하는 거대한 서사시입니다. 이 영화는 급변하는 미국 서부의 복잡성을 포착하며, 깊은 변화의 시기에 이상적이고 권력과 미국 꿈을 추구하는 것에 대한 세밀한 탐구를 제공합니다.

■ 24살, 단 세 편의 명작 남기고 자동차 사고로 요절한 제임스 딘

24살 자동차 사고로 요절한 제임스 딘은 주연을 맡은 단 세 편의 영화로 '할리우드의 반항아' 이미지로 매우 영향력 있고 상징적인 배우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는 1931년 2월 8일 인디애나 주 매리언에서 태어나 가족과 함께 캘리포니아로 이주하기 전에 농장에서 자랐습니다. 딘의 연기 재능은 어릴 때부터 뚜렷이 드러났고, UCLA 연극, 영화, 텔레비전 학교에서 드라마를 공부하며 자신의 열정을 추구했습니다.

 

(1) 영화 <에덴의 동쪽 (1955)>: 엘리아 카잔이 감독한 존 스타인벡의 소설을 각색한 이 작품은 딘에게 첫 번째 아카데미 남우주연상 후보를 안겨주었습니다. 그는 아버지의 애정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고민하는 청년 칼 트라스크 역을 맡았습니다.(2) 영화 <이유 없는 반항 (1955)>: 니콜라스 레이(Nicholas Ray)가 감독한 이 영화는 아마도 딘의 가장 유명한 작품일 것입니다. 그는 비극적인 삼각관계에 연루되는 반항적인 10대 짐 스타크 역을 맡았습니다. 이 영화는 미국 영화의 랜드마크로 간주되며 10대 청소년들의 반항아적인 이미지로 지위를 확고히 했습니다.

(3) 영화 <자이언트(1956)>: 조지 스티븐스 감독의 <자이언트>는 딘의 마지막 영화입니다. 그는 석유를 채굴하여 부자가 된 환멸에 빠진 목장 주인 제트 링크(Jett Rink)를 연기했습니다. 제한된 상영 시간에도 불구하고 <자이언트>에서의 딘의 연기는 높은 평가를 받아 사후 아카데미 남우주연상 후보에 올랐습니다.

 

'청소년들의 우상' '10대 반항아의 아이콘'  배우 제임스 딘은 1955년 9월 30일 24세의 나이로 자동차 사고로 사망하면서 단절되었습니다.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짧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딘의 재능, 카리스마, 반항적인 이미지는 대중에게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는 젊은 시절의 불안과 반항의 지속적인 상징으로 남아 있으며, 그의 작품과 인생 스토리는 오늘날까지도 배우와 관객, 영화제작자들에게 계속해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