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배우

'미워할 수 없는 마초' 스티브 맥퀸, 인생과 대표작 <빠삐용>

영화 빠삐용 포스터.
영화 빠삐용 포스터.

 
 

영화 대탈주 포스터.
영화 대탈주 포스터.

 

■ 인생과 영화: 불우했던 어린 시절 '영화'와 '스피드'로 극복한 마초

 
1930년 3월 24일 태어난 스티브 맥퀸(Steve McQueen)은 정제되지 않은 거친 마초 매력과 자유분방함, 반항적이면서도 도전적인 캐릭터로 유명한 미국의 상징적인 배우입니다. 그의 인생과 영화 경력은 부단히 노력 끝에 핀 재능, 과감한 결단력, 기존의 틀에 반항적인 정신의 조합을 통해 역경을 극복하고 스타덤에 오른 이야기입니다.

어린 시절과 초기 생활
-불안한 시작: 스티브 맥퀸의 어린 시절은 고난과 불안정으로 얼룩졌습니다. 그의 아버지 윌리엄 맥퀸(William McQueen)은 스티브가 태어난 지 몇 달밖에 되지 않았을 때 가족을 버린 스턴트 조종사였습니다. 그의 어머니 줄리아 앤 크로포드(Julia Ann Crawford)는 알코올 중독으로 어려움을 겪었고 결국 안정된 가정을 꾸리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 결과 어린 스티브는 종종 친척과 위탁 가정 사이를 오가며 생활했습니다. 아마도 그의 쓸쓸하고 외로운 눈매와 쉽게 사람들과 다가가지 못하는 일부 영화 속 캐릭터는 그의 현실과 연결돼 있음을 짐작하게 합니다.
-소년원 시절: 10대 시절, 맥퀸은 다소 반항적인 행동과 사소한 범죄 행위로 인해 문제가 있는 소년들을 위한 교정 학교인 치노 힐스(Chino Hills)에 있는 캘리포니아 소년원(California Junior Boys Republic)에 등록하게 됩니다. 이 경험은 그의 어린 시절 중요한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기관의 구조와 규율은 일부 멘토들의 긍정적인 영향과 함께 그가 책임감과 자존감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맥퀸은 어른이 된 후 교정 학교가 자신의 인생에 필요한 방향을 제시했음을 인정했습니다.

초기 성인기
-병역: 교정 학교를 떠난 후 맥퀸은 1947년에 미국 해병대에 입대했습니다. 해병대에서의 그의 생활도 영창에서 시간을 보내는 등 결코 순탄치 않았지만 결국 북극 훈련 중에 동료 해병 5명의 생명을 구한 공로와 용기를 인정받아 표창을 받게됩니다. 이 사건으로 맥퀸은 '문제 사병'에서 '영웅'으로 대우받으며 군 생활을 훌륭하게 마감합니다.
-연기 경력 시작: 해병대에서 제대하자마자 맥퀸은 뉴욕에서 극단생활을 시작했으나 일정한 수입이 보장되지 않아 오토바이 레이서로도도 활동하게 됩니다. 그는 또한 스타의 산실이었던 액터스 스튜디오( Actors Studio)에서 공부하며 다른 미래의 스타들과 함께 자신의 연기력을 공부했습니다.

스타덤에 오르다
-획기적인 역할: 맥퀸의 획기적인 발전은 TV 시리즈 <Wanted: Dead or Alive (1958-1961)>에서 이루어졌으며, 여기서 그는 현상금 사냥꾼 랜달(Josh Randall) 역을 맡았습니다. 이 역할은 그의 시원하고 여유로운 스타일을 보여주었고 그를 유명인으로 만들었습니다. 그의 영화 경력은 <황야의 7인(The Magnificent Seven, 1960)>, <대탈주(The Great Escape, 1963)>, <신시내티 키드(The Cincinnati Kid, 1965)>와 같은 영화에 출연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상징적인 영화 <블리트(Bullitt, 1968)>: 피터 예이츠의 영화로 맥퀸의 가장 유명한 역할 중 하나인 프랭크 블리트(Frank Bullitt)라는 강인한 샌프란시스코 경찰 역을 맡았습니다. 이 영화는 특히 획기적이고 당시로서 상상을 초월하는 스릴 있는 자동차 추격 장면으로 주목받았습니다. 맥퀸이 직접 운전을 한 이 추격 씬은 후에  '할리우드 자동차 추격 장면의 교과서'라고 불리기도 했습니다.
-영화 <토마스 크라운 어페어(The Thomas Crown Affair, 1968)>: 페이 더너웨이와 호흡을 맞춘 맥퀸은 대담한 은행 강도를 조율하는 부유하고 상냥한 사업가로 열연했습니다. 1999년 피어스 브로스넌과 르네 루소 주연으로 리메이크 되기도 했습니다.
-영화 <르망, 1971)>: 맥퀸의 열정 프로젝트인 이 영화는 레이서들의 꿈의 무대로 유명한 르망 24시 자동차 경주를 소재로 다뤘으나 일반인들에게는 크게 호응을 받지 못했습니다.

개인 생활
맥퀸의 개인적인 삶은 그의 어린 시절만큼이나 소란스러웠습니다. 그는 네일 아담스, 알리 맥그로우, 바바라 민티와 세 번 결혼했습니다. 그는 네일 아담스와 사이에 두 자녀를 두었습니다. 영화 외에 맥퀸의 인생은 스턴트맨이었던 아버지의 DNA를 물려받았는지 '속도광'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오토바이, 스포츠카, 경비행기에 대한 애정과 집착하였고 타고난 재능도 발휘하였습니다.

건강 문제 및 사망
1970년대 후반, 맥퀸의 건강은 쇠퇴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종종 석면 노출과 관련된 희귀한 형태의 폐암인 중피종 진단을 받았습니다. 대체 치료법을 찾기 위해 멕시코로 여행을 떠났지만 상태는 더욱 악화됐습니다. 스티브 맥퀸은 1980년 11월 7일 50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유산
스티브 맥퀸의 유산은 냉철함과 강인한 개인주의의 상징으로 지속됩니다. 영화, 특히 액션과 스릴러 장르에 대한 그의 공헌은 지울 수 없는 흔적을 남겼습니다. 어려운 어린 시절을 극복하고 엄청난 성공을 거둔 그의 인생 이야기는 계속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 대표작  영화  '빠삐용'과 캐릭터

 
영화 <빠삐용(Papillon)>은 앙리 샤리에르(Henri Charrière)의 자서전을 바탕으로 프랭클린 J. 샤프너(Franklin J. Schaffner)가 감독한 1973년 서사시 감옥 드라마 영화로 맥퀸의 연기력의 정점을 보여준 작품입니다. 영화에는 맥퀸이 앙리 '빠삐용' 샤리에르 역으로, 더스틴 호프만(Dustin Hoffman)이 루이 드가 역으로 출연합니다. 이는 삶의 결단력, 회복력, 자유를 향한 인간 정신의 추진력을 표현하는 그의 능력을 보여주는 맥퀸의 최고 작품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줄거리 요약
영화 <빠삐용>은 살인 혐의로 억울하게 유죄 판결을 받고 악명 높은 프랑스령 기아나 악마의 섬에 있는 형벌 식민지에서 종신형을 선고받은 프랑스인 앙리 샤리에르의 참혹한 실화를 담고 있습니다. 영화는 수년에 걸쳐 자유를 향한 그의 끊임없는 욕망과 고난, 인내, 그리고 불굴의 정신으로 가득 찬 그의 다양한 탈출 시도를 따라갑니다.

스티브 맥퀸의 캐릭터: 앙리 '빠삐용' 샤리에르(Henri 'Papillon' Charrière)
-닉네임: 프랑스어로 '나비'를 의미하는 빠삐용(Papillon)은 그의 가슴에 있는 나비 문신에서 따온 것입니다.
-성격: 살인 누명을 쓴 빠삐용은 불굴의 탈출 의지와 강한 정의감이 특징입니다. 그는 수완이 풍부하고 결단력이 있으며 탄력적이며 시련을 겪는 동안 육체적, 정신적 힘을 모두 보여줍니다.
-복잡성: 맥퀸은 빠삐용을 강인하고 끈기 있을 뿐만 아니라 특히 더스틴 호프만이 연기한 드가와의 관계에서 깊은 공감과 동지애를 가질 수 있는 사람으로 묘사합니다.

영화에서의 역할
-누명: 영화는 빠삐용이 살인 혐의로 부당하게 유죄 판결을 받고 종신형을 선고받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그는 수송선에서 평생 친구가 된 동료 죄수인 루이 드가를 만납니다.
-최초 탈출 시도: 빠삐용은 투옥되자마자 빠르게 탈출을 목표로 삼습니다. 그의 첫 번째 시도는 독방 감금을 포함한 가혹한 결과를 맞이했으며 그곳에서 그는 극심한 박탈과 고립을 견디게 됩니다.
-루이 드가와의 관계: 영화 전반에 걸쳐 빠삐용은 자원과 동료애로 그를 지원하는 드가와 깊은 유대감을 형성합니다. 그들의 우정은 이야기의 중심 요소가 되며, 최악의 상황에서도 인간의 소통 능력을 강조합니다.
-집착과 고통: 빠삐용의 다양한 탈출 시도는 그를 신체적 학대, 독방 감금, 임사체험 등 잔인한 시련을 겪게 합니다. 수많은 실패와 형벌에도 불구하고 그는 결코 희망을 잃지 않습니다.
-최종 탈출: 클라이맥스에서 빠삐용은 손수 제작한 뗏목을 타고 절벽에서 바다로 뛰어내려 대담하고 상상을 초월하는 최종 탈출을 시도합니다. 그의 이후 운명은 다소 모호하지만 영화는 빠삐용의 도전 정신이 깨지지 않은 채 희망의 메시지로 끝납니다.

테마
-자유와 생존: 영화 <빠삐용>의 중심 주제는 자유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와 압도적인 역경에 맞서는 인간 정신의 회복력입니다.
-불의와 부패: 이 영화는 또한 사법 시스템의 잔인성과 비인간성을 비판하며 교도소 식민지 생활의 가혹한 현실을 묘사합니다.
-우정과 충성심: 빠삐용과 드가의 협력과 소통, 유대는 극한 상황에서 살아남는 데 있어 인간의 연결과 연대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크리티컬 리셉션
영화 <빠삐용>은 실화를 바탕으로 한 탄탄한 스토리텔링, 할리우드 최고의 연기파 스티브 맥퀸과 더스틴 호프만의 호흡, 형벌 식민지의 가혹한 상황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작품으로 비평가들과 영화 팬들로부터 극찬을 받았습니다. 앙리 샤리에르(Henri Charrière)에 대한 스티브 맥퀸(Steve McQueen)의 연기는 종종 그의 최고 작품 중 하나로 여겨지며, 자유에 대한 끊임없는 열망으로 움직이는 인간의 본질을 포착합니다. 이 영화는 감옥 탈출 장르의 고전으로 남아 있으며 할리우드 아이콘으로서 맥퀸을 현재까지도 기억하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