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현대판 신데렐라 이야기 <귀여운 여인> 작품 소개와 주제

영화 귀여운 여인 포스터.
영화 귀여운 여인 포스터.

 

 

■ 작품 소개: 현대판 '신데렐라 이야기'로 로맨틱 코미디 교과서 노릇

 
영화 <귀여운 여인(Pretty Woman)>은 1990년에 개봉한 로맨틱 코미디 영화로, 게리 마샬(Garry Marshall)이 감독하고 리처드 기어(Richard Gere)와 줄리아 로버츠(Julia Roberts)가 주연을 맡았습니다. 이 영화는 1990년대 대중문화의 상징적인 작품이 되었으며 줄리아 로버츠를 스타덤에 올려놓았습니다. 각본은 J.F. 로튼(J.F. Lawton)이 썼습니다.
 
줄거리 요약
(1) 오프닝: 영화는 에드워드 루이스(리처드 기어)가 파티에서 여자친구와 헤어지는 장면으로 시작됩니다. 에드워드는 회사 인수와 해체를 전문으로 하는 부유하고 성공한 사업가입니다. 그는 파티를 떠나 빌린 로터스 에스프리 스포츠카를 타고  할리우드를 헤매다 길을 잃습니다.
(2) 비비안과의 만남: 할리우드의 거리에서 운전하던 중, 에드워드는 아름답고 활기찬 매춘부인 비비안 워드(줄리아 로버츠)를 우연히 만나게 됩니다. 비비안은 자신의 서비스를 제안하고, 에드워드는 처음에는 길 안내가 필요했지만 결국 그녀를 고용하여 호텔인 럭셔리 리젠트 비벌리 윌셔까지 안내받게 됩니다.
(3) 제안: 비비안의 솔직함과 꾸밈없는 매력에 반한 에드워드는 일주일 동안 그녀를 자신의 동반자로 고용하는 사업 제안을 합니다. 그는 그녀에게 일주일 동안의 대가로 3,000달러를 제안하고, 비비안은 이를 수락합니다. 에드워드는 또한 그녀에게 화려하고 새로운 옷을 선물하며 그녀를 상류사회 여인으로 변신시킵니다.
(4) 관계 발전: 일주일이 지나면서 에드워드와 비비안은 여러 행사에 함께 참석하게 됩니다. 이 중에는 폴로 경기와 사업 관련 저녁 식사도 포함됩니다. 비비안의 진솔한 성격과 따뜻함이 차갑고 무뚝뚝한 에드워드의 정서를 허물기 시작합니다. 그들은 초기의 사업 관계를 넘어 깊은 감정적 유대감을 형성하게 됩니다.
(5) 갈등: 그들의 유대가 깊어짐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문제가 발생합니다. 에드워드의 변호사인 필립 스터키(제이슨 알렉산더)가 비비안의 직업을 알아차리고 무례하게 접근합니다. 에드워드는 비비안을 방어하지만, 이후 감정을 무시하는 잔인한 말을 하여 둘 사이에 갈등이 생깁니다. 비비안은 자신의 가치를 주장하며 떠나기로 결심하고 에드워드가 제공한 돈을 거절합니다.
(6) 해결: 자신의 실수와 비비안에 대한 감정을 깨달은 에드워드는 변화를 결심합니다. 그는 냉혹한 사업 방식을 버리고 더 자비로운 접근 방식을 택하게 됩니다. 로맨틱한 제스처로 그는 고소공포증을 극복하고 비비안의 아파트 소방 사다리를 올라가, 비비안에게 사랑을 고백합니다.
(7) 결론: 영화는 에드워드와 비비안이 소방 사다리에서 열정적으로 키스하는 장면으로 끝나며, 두 사람의 동화 같은 해피 엔딩을 암시합니다.
 
테마와 영향
영화는 할리우드의 전형적인 로맨틱 코미디로써 예기치 못한 사랑, 연인의 변신, 다른 사회 계층 간의 충돌 등 다양한 테마를 다룹니다. 또한 자아 존중감과 변화 및 구원의 가능성에 대해 탐구합니다. 현대판 신데렐라 이야기는 전 세계 관객들에게 공감을 얻어 상업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사랑받는 로맨틱 코미디의 클래식 작품으로 남게 되었습니다. 리처드 기어와 줄리아 로버츠의 케미스트리, 흥미로운 스토리라인, 그리고 기억에 남는 사운드트랙이 영화의 지속적인 인기에 기여했습니다.
 

■ 주제와 상징:  진실한 사랑이 몰고 온 자아 발견과 정체성의 변화

 
영화 <귀여운 여인>은 그 지속적인 인기와 관객들과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여러 가지 중심적인 주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주제에는 변신, 계급 차이, 자아 존중감, 그리고 사랑의 구원적 힘이 포함됩니다.
 
자세한 주제
(1) 개인적 변신: 영화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주제는 '변신'입니다. 주인공인 비비안 워드와 에드워드 루이스는 영화 내내 중요한 개인적 변화를 겪습니다. 비비안은 거리의 현명한 매춘부에서 자신을 직업 이상으로 바라보기 시작하는 자신감 있는 여자로 변신합니다. 이러한 변신은 그녀의 외적인 변신과 상류 사회를 성공적으로 탐색하는 능력으로 상징됩니다.
(2) 감정적 변신: 냉정하고 일밖에 모르는 사업가 에드워드는 감정적 성장을 경험합니다. 비비안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그는 친절, 공감, 사랑에 대한 자신의 능력을 다시 발견하게 됩니다. 영화가 끝날 때쯤, 그는 오로지 돈과 권력에 집중하던 사람에서 개인적인 관계와 진정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으로 변화합니다.
(3) 사회경제적 격차와 적응: 영화는 부유한 삶과 가난한 인생의 현저한 대조를 강조합니다. 에드워드와 비비안은 물질적으로는 완전히 다른 세계에서 왔으며, 그들의 관계는 사회적 규범과 편견에 도전합니다. 영화는 부와 사회적 지위가 기회, 행동, 그리고 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합니다.
비비안이 에드워드의 부유한 세계에 적응하는 어려움은 사회적 경계를 넘는 어려움을 강조합니다. 고급 상점에서의 초기 불편함과 화려한 행사에서의 어색함이 점차 자신감으로 바뀌는 모습은 계급 이동성과 외모에 기반한 피상적인 판단을 보여줍니다.
(4) 자아 존중감과 정체성: 영화가 진행될수록 비비안은 자아 존중감을 발견하고 자신만의 삶에 애정을 가지며 스스로의 정체성을 확인합니다. 처음에는 자신을 단순한 상품으로 여기지만, 에드워드와의 경험과 그의 진정한 애정을 통해 자신을 존중받고 사랑받을 가치가 있는 사람으로 보기 시작합니다. 이 주제는 영화 마지막에 비비안이 에드워드의 돈을 거절하고 거래가 아닌 상호 존중에 기반한 관계를 추구하는 결정에서 절정에 달합니다.
(5) 에드워드의 깨달음: 에드워드의 감정적 공허함과 진정한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깨닫는 것은 비비안의 자기 발견 여정과 평행을 이룹니다. 그의 변신은 자신의 가치가 단순히 사업 성공에만 국한되지 않으며, 사랑과 친절의 능력에도 달려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과정입니다.
(6) 치유와 구원: 에드워드와 비비안의 러브 스토리는 두 주인공 모두에게 치유와 구원의 촉매제로 작용합니다. 그들의 관계는 각자의 개인적 문제와 과거의 트라우마를 극복하도록 돕습니다. 에드워드는 마음을 열고 인간관계를 사업 거래보다 우선시하는 법을 배우고, 비비안은 자신감을 얻고 소속감을 느끼게 됩니다.
(7) 행복한 결말: 마치 동화 같은 결말의 상징은 에드워드가 고소공포증을 극복하고 비비안을 구하기 위해 소방 사다리를 오르는 장면으로 나타납니다. 즉 사랑이 사회적 장벽을 초월하고 개인의 성장과 행복을 가져올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상징성과 아이콘
(1) 변신: 이는 단순한 외모의 변화가 아니라 그녀가 자신을 보는 방식과 다른 사람들이 그녀를 보는 방식을 바꾸는 것을 의미합니다.
(2) 로터스 에스프리: 에드워드가 운전하고 나중에 비비안이 운전하게 되는 차는 자유와 통제를 상징합니다. 비비안이 차를 운전하게 되면서, 그녀는 자신의 삶과 운명을 통제하게 됩니다.
(3) 소방 사다리: 에드워드가 비비안을 만나기 위해 소방 사다리를 오르는 마지막 장면은 현대판 '갑옷을 입은 기사'의 트위스트로, 그가 자신의 편안한 영역을 벗어나 그들의 사랑을 위해 싸우겠다는 의지를 상징합니다.
 
문화적 영향
영화 <귀여운 여인>은 1990년대 사랑의 한 문화적 현상이 되어 패션, 음악, 그리고 로맨스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새롭게 형성했습니다. 줄리아 로버츠의 비비안 역할은 로맨틱 코미디의 아이콘이 되었으며, 영화의 사운드트랙, 특히 로이 오비슨의 'Oh, Pretty Woman'은 영화와 밀접하게 연관되었습니다. 변신과 사랑이라는 영화의 주제는 관객들에게 지속적으로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로맨틱 코미디 장르의 사랑받는 클래식으로 자리 잡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