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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반항아' 제임스 딘 데뷔작 <에덴의 동쪽> 소개, 상징과 주제

영화 에덴의 동쪽 포스터.
영화 에덴의 동쪽 포스터

 

■ 소개: '반항의 아이콘' 제임스 딘의 첫 주연 데뷔작

 
영화 <에덴의 동쪽(East of Eden)은 노벨 문학상 작가인 존 스타인벡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엘리아 카잔이 감독한 1955년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시네마스코프로 촬영된 최초의 영화 중 하나였으며 제임스 딘의 첫 주연 데뷔작으로 유명합니다. 영화에서 거칠고 반항적인 딘의 연기는 1950, 60년대 젊은이의 문화적 아이콘으로서의 지위를 확고히 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20세기 초 미국 시골 캘리포니아 살리나스 밸리를 배경으로 한 이 줄거리는 아담 트라스크 가족 내의 복잡한 부부, 부자 관계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줄거리를 자세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프롤로그: 영화는 트라스크 가족과 살리나스 밸리의 농장을 소개하는 프롤로그로 시작됩니다. 아버지인 아담 트라스크(Adam Trask)에게는 성격과 태도가 다른 두 아들 아론(Aron)과 칼(Cal)이 있습니다. 아버지 아담은 신앙심이 깊고 도덕적인 사람이며 모범적이고 예의 바른 큰아들 아론을 더 선호합니다. 둘째 아들 칼은 상대적으로 아버지에게 무시되고 오해를 받게 됩니다.
(2) 칼과 어머니: 칼 트라스크(제임스 딘)는 아버지에게 사랑받지 못한다고 느끼는 고민 많고 우울한 아들입니다. 칼은 죽은 줄 알았던 어머니가 실제로 살아서 몬트레이 근처에서 유흥업소를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을 우연히 알게 됩니다. 그녀의 진짜 이름은 케이트(조 반 플리트)이고, 그녀는 아론과 칼이 어렸을 때 가족을 떠났습니다.
(3) 칼의 사업: 아버지에게 인정을 받기위해 칼은 제1차 세계 대전 중에 전쟁으로 인해 콩 가격이 급등할 것을 예상하고 콩 농장에 투자합니다. 칼은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부족한 자금을 어머니 케이트에게 빌립니다. 칼의 사업은 성공했고 그는 상당한 이익을 얻었습니다.
(4) 가족 역학: 칼의 형인 아론(리처드 다바로스)은 사랑스럽고 이해심 많은 소녀 에브라(줄리 해리스)와 약혼한 사이입니다. 아론은 아브라와 결혼할 계획을 세우고 평화롭고 목가적인 삶을 꿈꿉니다. 한편 칼은 어머니의 존재와 정체를 알게 된 후 점점 더 소외감과 부담감을 느낍니다.
(5) 선물 거부: 아론의 생일에 칼은 아버지 아담에게 그의 인정과 사랑을 얻기 위해 콩 사업에서 번 돈을 선물합니다. 그러나 아담은 그 선물을 거부하고 그 이익이 전쟁 폭리를 통해 얻은 것이기 때문에 부도덕하다고 비난합니다. 아버지의 거부는 칼의 마음을 황폐화시키고 아버지가 형 아론을 사랑하는 것처럼 결코 자기를 사랑하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을 강화하게 합니다.
(6) 칼과 아브라: 형의 약혼녀 아브라는 칼의 처지와 상처를 동정하기 시작하고 그에게 관심을 갖게 됩니다. 그녀는 아론의 이상주의와 완벽함이 다소 피상적이라는 것을 깨닫기 시작하면서 한편으로 동정심과 이해심으로 칼에게 다가갑니다.
(7) 계시와 결과: 아버지에엑 인정받지 못한 분노와 좌절감에 칼은 어머니에 대한 진실을 아론에게 밝힙니다. 아론은 어머니에 대한 놀라운 사실을 인지하고 자괴감과 가족에 대한 혐오감을 동시에 느끼며 정신적으로 큰 혼돈에 빠집니다. 진실과 현실사이에서 괴로워하던 아론은 현재의 상황으로부터 도피하고자 군대에 입대해 제1차 세계 대전에 참전합니다.
(8) 비극적 클라이막스: 아버지는 아론이 군대에 입대했다는 사실과 전쟁에서 사망했다는 소식을 듣고 충격을 받고 쓰러집니다. 뇌졸중을 앓고 있는 아버지는 결국 큰 타격을 입고 반신불수의 몸이 됩니다.
(9) 해결: 형의 입대, 사망과 그에 따른 아버지의 건강 악화 등 가족의 비극으로 인해 칼은 죄책감과 아버지와의 복잡한 관계에 다시 생각하게 됩니다. 아버지 아담이 죽음을 맞이하는 순간 칼은 용서와 화해의 마지막 행동을 구합니다. 아브라는 칼의 곁에 남아 정서적으로 공감하고 격려합니다. 둘째 아들 칼의 진심을 이해하는 순간, 말을 할 수 없는 아담은 칼에게 용서의 손짓을 하며 구원의 빛과 치유의 가능성을 암시합니다.
 
영화 <에덴의 동쪽> 수상 내역:1956년 제28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여우조연상), 제13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작품상-드라마, 남우주연상-드라마), 1955년 제8회 칸영화제(작품상(드라마틱 필름))
 

■ 상징과 캐릭터 비유: 20세기 미국 한 시골에서 만난 '성경의 카인과 아벨'


(1) 성경의 비유: 이 영화는 개인 내부의 선과 악 사이의 영원한 투쟁을 상징하는 성서의 카인과 아벨 이야기에서 많은 부분을 끌어냈습니다. 칼의 캐릭터는 거부감과 질투심에 맞서 싸우는 카인의 현대적 표현입니다.
(2) 설정: 미국 캘리포니아의 한 목가적인 장소 살리나스 밸리(Salinas Valley)는 인간의 감정과 서로의 관계가 풍요롭지만 때론 도전적이고 상상할 수 없는 현실과 이성에 직면하기도 한다는 것을 상징합니다. 이는 한 인간의 성장에 대한 약속과 삶의 가혹한 현실을 모두 표현하며 캐릭터의 내부 갈등을 반영합니다.
(3) 둘째아들 칼 트래스크: 칼은 영화가 거부, 정체성, 사랑에 대한 탐구라는 주제를 이끌어가는 중심인물입니다. 그는 아버지에 대한 거부와 정체성의 혼란을 겪으며 사악한 충동과 싸우면서 선한 인생을 갈망하는 공감할 수 있는 캐릭터입니다.
(4) 첫째아들 아론 트래스크: 아론은 순수함과 이상주의를 상징합니다. 그의 궁극적인 몰락은 동생 칼의 현실적이고 계산적인 성격과 대조되는 가혹한 진실에 직면했을 때 순수성이 상대적으로 더 취약하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줍니다.
(5) 아버지 아담 트래스크: 아담은 엄격한 도덕덕인 잣대로 인해 자녀와의 정서적 소통을 이해하지 못하는 엄격한 족장의 원형을 구현합니다. 영화 마지막 그의 용서와 화해는 변화와 이해의 가능성을 암시합니다.
(6) 아론의 약혼녀 아브라: 아브라는 칼과 아론 사이의 다리 역할을 하며 연민과 이해를 나타냅니다. 아론에게서 칼로의 애정 변화는 피상적인 이상에 대한 진정한 감정적 연결에 대한 더 깊은 인식을 의미합니다.

결론적으로 영화 <에덴의 동쪽>은 가족 관계의 맥락에서 인간의 감정과 도덕적 갈등을 심오하게 탐구합니다. 영화의 주제는 수용, 경쟁, 정체성, 구원의 능력이라는 시대를 초월한 주제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등장인물과 상호 작용의 복잡성을 탐구함으로써 영화는 보편적인 인간 경험에 공감하는 풍부하고 미묘한 내러티브를 제시합니다.

칼에 대한 제임스 딘의 연기는 단연 돋보이며 캐릭터에 강렬한 감정적 깊이를 더하고 전설적인 배우로서의 딘의 위상을 확고히 했습니다. 엘리아 카잔의 연출과 탄탄한 스토리텔링 덕분에 이 영화는 스타인벡 소설의 정수를 포착하면서도 보편적인 인간 갈등을 부각하는 고전으로 거듭났습니다.
 

■ 주제: 부모와 자식간의 투쟁, 형제간의 갈등 치유와 용서

 
영화 <에덴의 동쪽> 부모에게 인정을 받기 위한 투쟁, 선과 악의 본질, 형제 간의 경쟁심리의 복잡성과 같은 심오한 주제를 탐구합니다. 특히 가족 역동성, 개인 정체성, 도덕적 투쟁이라는 렌즈를 통해 인간의 상태를 탐구하는 데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또한 성경의 카인과 아벨 이야기를 반영하여 인간의 나약함과 구원과 용서의 가능성을 탐구합니다.

(1) 부모님의 승인 및 거부
-칼의 수용 탐구: 칼은 아버지 아담의 인정과 사랑을 간절히 원합니다. 그는 아버지의 총애를 받는 형 아론 때문에 자신이 소외되고 멸시받는 느낌을 받습니다. 무모한 사업 시도 등 칼의 행동은 자신을 증명하고 아버지의 애정을 얻고자 하는 욕구에서 비롯됩니다. 이 욕망은 아버지가 자신의 선물을 거부했을 때 극에 달하는 감정적 혼란으로 이어집니다.
-아담의 도덕적 경직성: 아버지 아담은 집 나간 아내의 부도덕적인 면을 아들 칼에게 대입시켜 칼의 감정적 요구에 대해 경직되고 겉으로만 엄격하고 도덕적으로 올바른 아버지를 나타냅니다. 칼의 노력에 감사하지 못하는 그의 왜곡된 정서와 무능력은 그들의 관계에 심각한 부담을 안겨줍니다.
(2) 형제간의 경쟁
-칼과 아론: 칼과 아론 형제의 관계는 성경에 나오는 카인과 아벨의 이야기를 떠오르게 합니다. 아론은 이상화되고 고결한 아들인 반면 칼은 고민하고 오해받는 아들입니다. 이 경쟁은 아론에 대한 아버지의 명백한 편애로 인해 더욱 심화되어 칼의 분노와 열등감을 불러 일으 킵니다.
(3) 선과 악
-도덕적 모호함: 영화는 등장인물을 통해 선과 악의 본질을 탐구합니다. 칼의 행동은 종종 반항적이거나 잘못된 것으로 인식되지만, 사랑과 수용에 대한 뿌리 깊은 욕구에서 비롯됩니다. 반면, 아론의 선량함은 삶의 가혹한 현실에 대처할 수 없다는 점에서 도전을 받습니다.
-어머니 케이트의 영향: 형제가 어렸을때 집을 나간 어머니 케이트는 도덕적 모호함을 구현합니다. 그녀가 가족을 버리고 유흥업소 마담으로서의 삶은 아담의 엄격한 도덕성과 극명한 대조를 이룹니다. 그녀의 존재와 행동은 어머니로부터 물려받은 어둠과 씨름하는 칼에게 큰 영향을 미칩니다.
(4) 정체성과 자기 가치
-칼의 내부 투쟁: 칼의 인생 여정은 자기 발견 중 하나이며, 아버지의 기대와 형이 인식한 완벽함의 그림자에서 벗어나 자신의 정체성을 찾기 위한 투쟁입니다. 그의 내부 갈등은 음모의 대부분을 주도하며 그의 자존심과 구원에 대한 열망과의 싸움을 강조합니다.
(5) 구원과 용서
-최종 화해: 영화의 클라이맥스는 구원과 용서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칼이 아버지와 마지막으로 진심으로 소통하는 순간은 아버지가 임종을 맞이하는 순간입니다. 칼이 아버지에게 용서와 화해를 구하는 몸짓은 칼 자신에게 치유의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이 순간은 아버지와 아들사이 이해와 용서의 감정적 균열을 연결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강조합니다.